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델타 1기 공지와 QnA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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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21-02-11 04:22:25
조회수
213

1. 1기 오픈

  • 일시 : 2월 10일 수요일 오후 9시
    • 계정 재가입은 필요없으며, 장수 출사만 하시면 됩니다
  • 땅따먹기 : 48시간 후, 금요일 오후 9시
    • (공백지점령도 출병금지시간 똑같이 적용됩니다)
    • (천하제일무술대회 개회도 동일합니다)
  • 게임 외 천통보상 : 델타깃수 천통자는 과거 본섭 천통군주에게 문화상품권 5000원 지급했던 것처럼, 약소하지만 동일하게 선물드리려고 합니다.

2. 1기 건국 보상

  • 베타 때처럼 수동 보상은 없습니다.
  • 건국 시, 제후 칭호가 지급됩니다.
  • 군주 관직에는 능력치 상승 외 특수한 효과가 있습니다. 관직 설명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  • 천통 시 기존처럼 오수전이 지급됩니다.
  • 천통군주 칭호에는 특수한 효과가 있습니다.

3. 신규 기능

4. 자주 묻는 질문(QnA)

  • Q1. 시작 능력치가 고정 20이면 너무 낮은게 아닌가요?
    • A. 깃수 오픈하고 몇턴 동안은 그렇게 보일 수 있습니다. 하지만, 능력치 성장방식이 기존(베타)과 많이 다릅니다. 굳이 사냥을 하지않더라도, 커맨드의 수련경험치 상승량이 높기때문에, 몇 턴안에 최대 수련도 레벨에 도달하고 상승된 능력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  • Q2. 수련경험치는 뭔가요?
    • A. 레벨과 수련도가 혼동되실 수 있습니다.
    • 먼저, 레벨부터 보겠습니다. 레벨은 베타 때의 레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. 커맨드를 통해 20~40씩 경험치를 얻고, 레벨이 상승합니다. 옛날과 다르게 레벨이 상승해도 능력치는 상승하지 않습니다.
    • 수련도는 델타에 새로 도입된 개념입니다. 레벨을 경험치로 올리듯, 수련도는 수련경험치로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. 수련도가 상승해야 능력치가 상승합니다. 수련도는 커맨드로 500~1000를 얻을 수 있지만, 사냥으로는 십의자리(10~99, 대부분)를 얻을 수 있습니다.
    • 즉, 커맨드만 입력하더라도 수련도 50까지 성장하며 능력치가 오릅니다. 굳이, 사냥을 한다면 수련도 상승속도가 더 빠르므로, 능력치가 월등히 높아보이는 것 뿐입니다. 따라서, 반드시 사냥을 해야만 능력치가 성장하는 것은 아닙니다.
레벨수련도
성장방법경험치 획득 (커맨드)수련 경험치 획득 (커맨드+사냥)
상승혜택봉록증가, 공격력/방어력 1증가고정체력, 고정마력, 생명력, 기력, 무력, 지력, 통솔력, 매력 랜덤 상승
성장제한(없음)최대 50까지
  • Q3. 그러면 사냥은 어떨때 하는건가요?
    • A. 커맨드만 입력해도, 델타서버를 플레이하는 데 큰 지장이 없습니다. 어떠한 이유로, 최대 수련도까지 빨리 도달해야하는 경우라면, 60분 주기의 커맨드보다는 40초 주기의 사냥이 수련도 상승에는 좀 더 빠를 것 입니다. 도달하는 속도와 시간의 문제일 뿐, 커맨드로만 플레이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.
    • 부가적으로 미량의 재화와 약간의 내공도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. 재화의 경우, 월급 이외에도 수입을 창출하는 경우를 고민하다가 도입하게 되었습니다. 수입금쌀이 의미는 있는 수치이나, 나중에 풀봉을 받아보시면 아시겠지만, 월급에 비교하여 상당히 미량일 것으로 예상됩니다. 하루 중 수십시간을 사냥하더라도 풀봉의 십의자리 퍼센트 미만일 것입니다.
    • 커맨드는 300~600의 내공도를 획득하는 반면에, 내공도도 대부분 한자릿 수를 획득합니다. 정말 열심히 사냥을 한다면, 커맨드로만 플레이하는 사람에 비해 한, 두턴 앞서나갈 순 있으나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며, 헤비 플레이를 권장하진 않습니다.
    • 사냥은 조합시스템의 기반입니다. 여러 재료아이템들을 사냥을 통해 획득할 수 있습니다. (아직 구현되지 않은 조합식이 많아서 목적없는 아이템들도 존재합니다.)
    • 이외에 지휘 등의 이유로 화면은 보고있는데, 할게 없으신 분들을 위해 도입한 부가적인 시스템입니다.
  • Q4. 능력치 성장은 어떻게 하나요?
    • A. 초기 능력치 한계는 50입니다. 수련도 상승으로 능력치가 상승하더라도, 이 한계치를 넘을 순 없습니다. 즉, 한계치를 성장시켜야만, 능력치도 성장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한계치 성장은 단련소에서 내공도를 소모하여 수행할 수 있습니다.
    • 필요 내공도와 직군별로 성장시킬 수 있는 한계능력치 종류는 게임설명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.
  • Q5. 내공도는 어떻게 사용하나요?
    • A. 단련소에서 한계치 성장, 대장간에서 조합서 제작, 태학에서 특기 습득 등
    • 다른 직업으로 전직할 경우, 소모하지 않은 보유 내공도가 일정퍼센트 감소되므로, 사용방법을 참고바랍니다.
  • Q6. 무력경험치, 지력경험치 등은 어디갔나요?
    • A. 능력치 시스템이 전면 개편되었습니다. 능력치 성장은 수련도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.
    • 능력치 성장은 제어할 수 없는 영역이지만, 한계치 성장은 유저분들이 직접 방향을 정하고 제어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.
  • Q7. 처음에 어떤 직업이 좋나요?
    • A. 구현되지 않은 능력치(기력) 등이 있어서, 현재는 어떤 직업을 추천/비추천이 있을 순 있으나, 궁극적으로 모든 직업을 순회해야하는 성장 체계의 특성상, 전직하는 순서의 차이일 뿐일 수도 있습니다. 취향에 따라 선택해주셔도 됩니다.
  • Q8. 체력은 어떻게 회복하나요?
    • A. 도시 탭 > 주막에서 투숙을 통해 회복할 수 있습니다.
  • Q9. 상점에 장비들이 안보입니다.
    • A. 상업치가 높을 수록, 판매하는 장비가 다양해지도록 패치되었습니다.
  • Q10. 장비에 붙은 공격력, 방어력은 뭔가요?
    • A. 공격력, 방어력은 필드 전투에만 사용하는 수치입니다. (전투는 부대전투와 필드전투로 나뉘어집니다. 게임설명 참고)
    • 필드 전투에 사용될 공격력과 방어력이 상승됩니다.
  • Q11. 내정하는 데 돈이 너무 많이 필요해요
    • A. 사냥시스템을 도입하게되면서, 인플레이션이 불가피해졌습니다. 50금이면 커맨드를 실행할 수 있는데, 사냥을 통해 십의자리의 금을 줄수는 없기 때문입니다.
    • 수입/지출 모두에게 동일한 비율로 일괄 인플레이션이 되었기 때문에, 옛날에 비해 돈이 더 많이 필요해졌다는 것은 잘못된 사실입니다.
  • Q12. 마력, 기력은 어디다가 사용하나요?
    • A. 아직 구현되지 않은 기능입니다. 새로운 콘텐츠가 구현되면 사용됩니다.
    • 쓸 곳이 없다면, 아예 제거했으면 좋았겠지만, 그런식으로 작업을 하면 개발공수가 몇 배 더 소모되는 문제가 있습니다. 자리를 잡아두고 로직을 같이 구성해서 구조화를 해야하다보니, 사용처가 없는데도 출시되게 되었네요.
  • Q13. 뭔가 이거 이상한데요?
    • A. 대부분이 느끼시겠지만, 정말 많은게 변했습니다. 미흡한 부분이 있을 수 밖에없으며, 제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.
  • Q14. reCAPTCHA 너무 번거로워요
    • A. 편의와 상충되는 부분은 인지하고 있습니다. 별도의 클라이언트 없이 웹브라우저만 있으면 되다보니, 매크로에 취약하다보니 어쩔 수 없었습니다.
    • reCAPTCHA 내부적으로 score를 인지하고 있기때문에, 풀다보면 나아질 수 있다는 소리도 있네요
  • Q15. 습지(1단계 사냥터)도 너무 쌘데요?
    • A. 능력치가 극단적으로 낮은 상황(깃수오픈 직후)에만 그럴 수 있습니다. 커맨드 기준으로 몇턴만 돌거나, 죽으면서도 사냥하다보면 수련도가 상승으로 인해 원만한 사냥이 가능해집니다.